(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 최문기 장관 내정자에 대한 민주통합당의 검증 공세가 거세지면서 최 내정자의 인사청문회 통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초기 부동산 관련 의혹에서 시작된 의혹들은 세금탈루, 사외이사 겸임, 지위를 이용한 부당이득, KT로부터 각종 혜택과 학술 논문 중복게재까지 복잡해졌다.

특히, 초반 민주당의 공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오던 최 내정자 측이 인사 청문회가 다가오면서 즉각적인 해명을 자제하면서 청문회에서의 해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1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여야 의원들은 오전 10시부터 최 후보자를 대상으로 각종 의혹을 집중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민주통합당은 청문회 전날까지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며 검증의 공세를 높이고 있다.

지난 31일 노웅래 민주통합당의원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가 KT와 특수관계를 유지하며 KT로부터 각종 혜택을 받았고, 학술 논문을 중복게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노 의원은 "최 내정자가 2002~2006년에 감사를 지낸 W 업체는 KT 사내 벤처로 출발한 '준 KT' 업체로 2009년까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7건의 연구용역을 체결하는 데 최 내정자가 특혜를 준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 내정자가 한국정보통신대 교수와 W 업체의 감사를 겸한 것을 두고서도 "겸직을 하려면 교원인사위원회 심의와 총장 승인을 받게 돼 있으나 최 내정자는 이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최민희 의원도 보도자료를 내고 "최 내정자가 과학논문색인(SCI)급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고 밝힌 논문 일부를 검증한 결과 2003년과 2006년 두 차례에 걸쳐 자신의 논문을 중복게재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민주통합당 신경민 의원은 최 내정자가 거액의 대출을 받고 자금의 용처를 거짓으로 해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최 내정자가 인사청문자료에서 대출받은 돈을 모두 전세금 상환과 이주비로 썼다고 설명했지만, 그가 제출한 부동산 관련 서류와 임대차계약서 등을 보면 전세금 상환 및 이주비에 이 자금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신 의원 측의 설명이다.

또한, 배재정 민주통합당 의원도 "최 내정자는 현행법상 소유할 수 없는 농지를 불법 취득하고 임대할 수 없는 농지를 친동생에게 불법으로 빌려줬다"며 "불법 임차에 대한 대가를 개인 간 채무로 속여 부당 소득을 얻었다"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최문기 내정자는 배 의원의 의혹제기에 해명자료를 내고 "평택 농지는 동생에게 임대한 바 없으며, 사인간 채무 3억원은 임대소득과 관련이 없다"고 제기된 의혹은 부정했다.

이와 함께 후보자 스스로 농지 취득 이후, 과수원 농번기에 동생들과 함께 농사를 지었다고 주장했다.

이보다 앞서 최 내정자는 최민희 의원이 제기한 민간기업 4곳의 사외이사가 경력에 대해서도 관련 주식은 모두 처분하여 공직자 윤리법에 어긋나지 않았다고 해명한 바 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