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규 동의대 교수>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부산ㆍ울산ㆍ경남(이하 부·울·경) 부동산 시장은 주택 공급과잉 우려가 현실화되는 가운데 서부산권 일대 개발에 따른 토지보상금 3조 5천억원이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동산모니터링그룹(RMG) 전문위원인 강정규 동의대 교수는 올해 부·울·경 부동산 시장을 이같이 진단하며 거래장벽을 낮춰줄 수 있는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강 교수는 교보생명과 동양그룹 부동산팀을 거쳐 강단에 자리를 잡은 이론과 실무에 두루 밝은 부동산 전문가이다.

연합인포맥스는 1일 강정규 교수와 전화 인터뷰를 통해 올해 부·울·경 부동산 시장의 현황과 전망을 살펴봤다.

__올해 부·울·경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무엇인가.

▲에코델타시티, 국제물류도시 등 서부산권 일대 개발사업에 따른 토지보상금 3조 5천여억 원의 향방이다. 에코델타시티 사업은 380만 평에 이르는 부지를 4개 구역으로 나눠 감정평가를 시행할 업체를 선정하고 있다. 오는 6~9월 감정평가 작업이 끝나면 연말부터 보상금 지급이 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 경남 창원에는 도청과 시청 이전, NC 다이노스 야구장 신설 등 개발 이슈가 있고 진주에는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 이전이 진행되고 있다.

__지난해 부울경 주택시장이 공급과잉으로 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부산만 올해 2만1천가구의 입주가 시작된다. 적정 공급물량으로 판단하는 1만3천가구를 훨씬 초과하는 물량이다. 울산도 6천가구 정도 공급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필요주택수로 추정되는 5천가구를 웃돈다. 경남도 2015년까지 3만5천가구의 입주계획이 잡혀있다.

단기적인 급락 현상을 우려할 단계는 아니지만, 지역경제 활성화, 새정부의 부동산 대책 등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주택시장의 약세 전환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__그렇다면, 새정부가 어떤 정책을 펴야 한다고 보는가.

▲취득세 인하 등 거래활성화 정책을 펴야 한다. 취득세 과표가 공시지가에서 실거래가로 전환되며 주택구매자의 세금 부담은 껑충 뛰었지만, 세율은 오히려 상향 조정됐다. 지난해 취득세 감면에서 거래가 살아났다면 근본적으로 세율인하 등 거래 장벽을 낮춰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 실수요자만으로는 시장 활성화가 어려운 만큼, 건전한 투자자를 육성할 수 있도록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등 규제를 철폐하거나 완화할 필요가 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