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서울시가 1일 근대 도시계획이 시작된 지 100주년을 맞아 올해를 원년으로 미래 100년 도시계획을 마련하겠다고 선언했다.

서울시는 먼저 도시계획 헌법격인 '서울 도시계획 헌장'을 만들고, 그 아래 '2030 서울 도시기본계획'과 2~3개 동(洞)을 단위로 한 생활밀착형 '생활권 계획'을 세우는 방안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다만 한강변과 역사도심(한양도성) 등 중요지역에 대해서는 별도 관리 기본계획이 수립된다고 덧붙였다.

기존 도시계획은 개별 사안별로 수립됐지만 이번 100년 도시계획 토대를 마련하면서 체계적인 계획의 틀을 설정하겠다는 게 서울시 방침이다.

서울시가 제정하는 도시계획 헌장은 예컨대, '도시계획 수립시 시민이 참여한다' 또는 '역사문화유산은 온전히 보전계승한다', '토지이용은 보행과 녹색교통·대중교통 위주로 한다' 등이 담긴다. 지난해 8월부터 운영해온 '도시계획 정책자문단'의 초안을 기초로 올해말까지 제정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최상위 법정계획인 '2030 서울 도시기본계획'은 오는 5월 발표될 예정으로, 109명의 시민과 전문가, 공무원 등이 '소통과 배려가 있는 행복한 도시'를 중심으로 목표와 전략 등을 작성하다.

신설되는 '생활권 계획'은 2~3개 동(洞)의 생활밀착형 소생활권 단위로 짜여지며,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으로 이뤄진 계획체계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도시개발에 있어 인·허가권자로서 제한된 역할에서 나아가 공공디벨로퍼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작년 9월 조직개편에서 도시계획국 산하에 '공공개발센터'(과장급)를 신설한 바 있다.

아울러 서울시는 도시계획 수립~실행 전 과정에 세입자와 상인, 주민 등이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조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박원순 시장은 "도시계획은 한번 개발·건축하면 이를 되돌리기 어렵고, 100년까지 계속된다는 점에서 100년을 내다보는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시민이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좋은 도시, 위대한 도시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