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박근혜 정부의 주택종합대책은 가격 상승이 아닌 거래회복을 위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서승환 장관은 2일 경기도 성남 태평로인력시장 현장방문 자리에서 "(주택종합대책은) 가격상승이 아니라 거래가 정상화되고 하는 정도의 시그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1일 서 장관은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시장 정상화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이런 정도의 종합대책이면 시장이 정상화될 수 있는 시그널은 충분히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서승환 장관이 거래 회복을 강조하면서도 가격 상승에 대해 선을 긋는 이유는 9.10 대책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지난 정부에서 발표했던 9.10 대책은 분양가 상한제 신축적용과 다주택자 중과세 폐지 등 일부 내용이 국회에서 부자감세 논란을 빚으며 관련 법 개정이 지연됐다. 그 결과 정상화 대책 실현 여부가 불분명해지며 거래 동결 등 부작용을 빚었다.

이번 대책에서도 취득세와 양도소득세 감면 등은 국회의 법 개정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서 장관은 이번 정책 발표를 앞두고 여당과의 협의는 물론 야당 쪽에도 사전 설명을 충분히 했다며 일정 지연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켰다.

또 "주택시장을 정상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데 대해서는 여야가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차질없는 법 개정을 우회적으로 당부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