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현대오일뱅크가 일본 코스모석유와 합작으로 추진해 온 제2 BTX 설비가 준공했다.

현대오일뱅크는 3일, 충남 대산공장에서 권오갑 사장과 일본 코스모석유 기무라 회장, 모리카와 사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완섭 서산시장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 BTX 설비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현대오일뱅크의 제2 BTX 설비는 혼합자일렌(Mixed-Xylene)을 재료로 합성섬유나 각종 플라스틱, 휘발유 첨가제 등 실생활에 필요한 석유화학 제품의 기초 원료를 생산하는 시설이다.

연 85만t 규모의 파라자일렌(P-xylene)과 15만t 규모의 벤젠(Benzene) 등 총 100만t 규모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회사 측은 "일본 코스모석유와 합작으로 총 5천3백여억원이 투입된 이 설비는 지난 2011년 4월 상세설계 착수 후 완공에 이르기까지 5개월 이상의 공사기간을 단축, 국내외 유사규모 프로젝트 중 최단시간에 완공하는 기록을 세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현대오일뱅크는 석유화학 제품 생산능력이 기존 연 50만t(파라자일렌 38만t, 벤젠12만t)에서 150만t으로 최대 3배까지 늘어나며, 전체 매출액의 석유화학 비중이 9%에서 14%로 늘어나게 된다.

현대오일뱅크는 합작사인 코스모석유와 함께 상업가동 이후 늘어나는 석유화학 제품 물량을 중국과 대만 등으로 수출, 연간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예정이다.

현대오일뱅크 권오갑 사장은 "향후 윤활기유, 프로필렌 유도체 등 추가 신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는데 모든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