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대도 기자 = 코레일이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의 재개에 대한 민간출자사 동의서 제출일을 하루 앞두고 돌연 사업포기 발언을 해, 향후 용산사업의 정상화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장진복 코레일 대변인은 3일 "장관이 바뀐 국토교통부가 사업포기를 원한다면 당장 그만둘 수 있다는게 공식입장"이라며 "통장분리로 자금 집행을 따로 하라는 국토부의 지시는 사업을 접으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이런 분위기에서는 민간출자사들도 동의서를 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며 "파산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코레일이 용산사업 완전 무산에 대한 개연성을 염두에 두고 앞으로 진행사항을 검토하는 것으로 풀이했다. 실제 푸르덴셜 등 재무적투자자(FI)를 중심으로 코레일의 정상화안이 일방적이라며 심각한 반발기류가 형성된 상태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코레일은 민간출자사의 동의서가 전부 도착하지 않으면 오는 8일 내부 이사회를 열고 철도정비창 부지 매매계약 해제를 결정할 계획이다. 계약기간이 오는 30일까지인 2천400억원의 이행보증금을 신청하기 위한 절차다.

그동안 코레일은 디폴트에 빠진 사업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모든 출자사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해왔다. 코레일 스스로 사업을 접는다면 31조원의 용산개발사업은 허공에 사라지게 된다.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만기인 오는 6월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다.

하지만 코레일이 토지계약 해제라는 강경한 입장을 바꿀 가능성도 전적으로 배제하기 어려운 것으로 분석된다. 서부이촌동 주민 중심으로 악화될 사회적 여론때문이다.

또 부실한 재무구조 속에서 8조원에 이르는 토지대금을 포기하고, 2조4천억원에 달하는 ABCP 등의 상환책임을 짊어지는 것도 리스크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 과정에서 불거질 정창영 사장에 대한 책임론과 수조원에 달하는 민간출자사간 소송전 등도 경영진에게는 큰 부담이다.

민간출자사의 한 관계자는 "코레일이 제시한 정상화 방안은 민간출자사들이 내부적으로 배임문제가 거론될 만큼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코레일이 입장을 바꿔 수정된 정상화 방안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은 국토부와 대립각을 세우면서까지 용산사업을 끌고나갈 생각이 없다며, 국토부가 용산사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라도 제시해줄 것을 요청했다.

장진복 대변인은 "그동안 국토부는 용산사업과 관련해 어떠한 업무보고도 받지 않았다"며 "지시사항을 엄수할테니 지침이라도 확실히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