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포르투갈은 한동안 투자자들의 시야에서 벗어나 있었다. 2011년 구제금융 절차를 밟긴 했지만 어느 국가보다 의욕적으로 경제 개혁을 추진했고 이는 시장에 좋은 인상을 남기며 포르투갈이 고비를 넘겼다는 평가를 가능하게 했다. 10년물 포르투갈 국채 금리는 2011년 중반 16.0%대까지 치솟았지만 최근 6.2%대로 안정됐다.

지난주에 나온 포르투갈 헌법재판소의 결정은 가까스로 진정된 투자심리를 다시 흔들었다. 포르투갈 사람들은 월급 외에 여름과 성탄절에 두 번의 성과급을 받는다. 정부는 재정 긴축의 하나로 성과급 지급을 한 번으로 줄이고자 했다. 헌재는 이러한 계획이 위헌이라고 결정했다. 신용평가사 피치는 포르투갈 정부가 재정정책을 펼치는 데 제도적 한계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이제 포르투갈 정부는 보너스 폐지로 확보하려 했던 13억유로를 다른 데서 조달해야 한다. 동시에 포르투갈은 성과급 일부 폐지를 대체할 새로운 긴축 조처를 들고 국제 채권단을 확신시킬 때까지 구제금융 780억유로 가운데 차기 지원분 20억유로를 받지 못하게 됐다. 정부는 세금을 인상하는 방안은 더 쓰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어서 국내총생산(GDP)의 0.8%에 달하는 13억유로를 조달하는 작업이 쉽지 않아 보인다. 포르투갈 주가는 지난 2주간 올해 상승폭을 전부 반납했고 금융주는 연일 하락세다.

포르투갈은 이미 구제금융에 따른 부채 상환 시기를 연기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2016년과 2021년으로 예정된 부채 상환일을 7년 연장해달라는 것이다. 헌재 판결로 이 요청이 거부될 가능성도 있다. 유럽연합(EU) 재무장관들은 오는 12일 회의에서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EU 관계자들은 포르투갈 정부가 헌재 판결로 생긴 자금 공백을 메울 유효한 방안을 가져와 국제 채권단으로부터 승인을 받는다는 조건 하에 상환 연기를 최종 결정하자는 의견이 다수라고 말했다. (국제경제부 이효지 기자)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