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SK이노베이션이 특허심판원에 이어 특허법원에서도 LG화학 특허분쟁에서 승소했다.

SK이노베이션은 중대형 2차 전지의 핵심소재인 무기물 코팅 분리막과 관련해 특허법원에서 진행된 소송(1심)에서, LG화학이 지난해 특허심판원의 특허무효심결에 불복해 제기한 심결취소청구가 기각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특허법원은 지난해 특허심판원이 특허 무효 심결을 내린 취지를 이어받아 LG화학의 심결취소소송을 기각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특허심판원은 "특허의 핵심 기술인 분리막에 도포된 활성층 기공 구조에 대한 특허청구범위가 넓어 선행기술에 개시된 분리막의 기공 구조를 일부 포함하고 있다"며 "효과에서도 전지의 성능과 안정성을 개선한 일부 효과 또한 차이가 없는 부분이 있어 LG화학의 특허가 선행기술로부터 신규성이 부정된다"고 판결했다.

이로써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특허심판원 심결에 이어 1심이지만 실질적으로 특허심판원 심결의 항소심 격인 심결취소소송에서 승소하여, 중대형 2차 전지 핵심부품에 대한 독자 기술력을 재차 확인받았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무기물 코팅 분리막 특허분쟁에서의 승소를 발판 삼아 LiBS사업은 물론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도 더욱 속도를 낼 예정이다.

법원의 판결에 LG화학 측은 즉각 반발하며 상고 의지를 나타냈다.

LG화학 관계자는 "LG화학의 안전성 강화 분리막(SRS®) 특허는 미국 등 해외 특허청 및 국내외의 자동차 업체들이 모두 가치를 인정한 원천특허"라며 "해외에서 인정받은 원천특허가 오히려 국내에서는 기술의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즉각 상급 기관인 대법원에 상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