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라인드 펀드(blind fund)란 투자대상을 미리 정해놓지 않은 상태에서 펀드를 설정하고 우량 투자대상이 확보되면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투자 대상을 정해놓고 투자자금을 모으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투자자금을 미리 모집하고 그 이후 투자처를 물색해 투자하는 방식이다.

블라인드 펀드는 투자자금의 기본적인 운용 계획은 짜여 있지만 실제로 어떤 상품에 자금이 투입되는지 고객은 물론 운용사도 사전에 알 수 없다.

PEF(사모펀드)나 부동산 투자 펀드가 대표적인 블라인드 펀드라고 할 수 있다.

PEF의 경우 M&A(기업 인수합병) 대상 기업을 미리 정해놓지 않은 상태에서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은 뒤 적절한 인수 대상이 나타나면 투자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부동산 투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언제 어느 지역에서 매력있는 투자 대상이 나올지 몰라 일단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한 뒤 매물이 나오면 투자를 나선다.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국내 부동산 블라인드 펀드를 운용할 위탁 운용사로 CBRE 글로벌인베스터스와 알파에셋자산운용 등 2개 운용사를 선정했다.

이로써 우정사업본부는 CBRE 글로벌인베스터스 펀드에 450억원, 알파에셋운용 펀드에 300억원, 총 750억원을 투자하게 된다.

당초 우정사업본부는 1천억원 규모를 부동산 펀드에 투자할 계획이었으나 운용사에서 제시한 금액이 이에 미치지 않아 예상 투자 규모를 축소했다. (산업증권부 한재영 기자)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