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SK텔레콤은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세계 최초로 LTE(롱텀에볼루션) 기반 원거리 해상 시운전 선박 통신시스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SKT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이는 원거리 해상 선박 시운전 선박 통신서비스는 LTE망을 활용해 최대 100km에 달하는 원거리 해상에서도 음성통화는 물론 LTE급 무선데이터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된 최첨단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SKT의 LTE인프라 구축 및 운용 기술에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선박용 원거리 신호기술을 적용, 해상에서도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해상 LTE라우터'를 최초로 개발했다.

또한, 양사 기술진이 함께 선박 대상 테스트를 해상에서 수시로 직접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신호 도달거리를 최대 해상 100km까지 확장했다.

특히 이번 서비스 개발은 예상되는 다양한 기대효과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자랑하는 대우조선해양에 또 하나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양사는 ICT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다양한 융복합 해상 스마트 환경 구축을 위해 상호 노력을 함께하는 한편, 이를 통해 확보한 산업 생산성 향상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만들어 낼 계획이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