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초대장관이 생산성 향상과 고용 창출이 이루어지는 창조경제 실현을 강조했다.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17일 정부과천청사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그는 취임사에서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성장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한다"며 "생산성의 향상과 함께 고용의 창출이 이루어지는 창조경제를 실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최 장관은 창조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과 ICT 기술역량 고도화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에 기초한 융합 활성화로 새로운 성장기회와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또한, 부처 간 협력과 민관 공동노력으로 새로운 창업 생태계 조성, 모든 국민이 정보통신의 혜택을 고루 누릴 수 있는 정보통신 최강국 건설, 우편사업의 내실 있는 성장과 금융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실현 목표로 꼽았다.

최 장관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관련 국제적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초대 미래부 장관으로서 포부를 밝혔다.

특히, 부내 융합과 더불어, 과학과 ICT 관련 관계기관 간 상호 협력을 강화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출연연구소 간에는 칸막이 없이 협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를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도 융합의 리더쉽으로 부처를 이끌겠다"며 "직원들에게는 상호 화합과 배려를 통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취임식에는 직원들과 창조경제에 대한 비전을 공유할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취임식 이후, 윤종록 2차관이 '자원이 없는 나라의 국가 경영 창조경제',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장이 '창조경제를 선도하는 과학 기술'을 주제로 미래부 전 직원 대상으로 각각 강연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