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지난 주말 종료된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일본 엔저 정책이 사실상 용인됐다는 평가가 확산했다.

기획재정부는 하지만 22일 이 같은 인식을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G20가 엔저 정책을 용인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환율조정 목적으로 통화정책을 사용하지 않기로 합의하는 등 엔저에 제동을 걸었다는 것이다.

▲G20, 엔저 '면죄부' 평가 확산 = G20은 회의 종료후 발표한 코뮈니케에서 "일본의 최근 정책 조치는 디플레이션을 타개하고 내수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다"고 밝혔다.

해당 문구를 두고 G20가 엔저를 용인했다는 인식이 급속도로 확산했다. 불을 지핀 것은 일본 관료들이다. 아소 다로 재무상은 "아베 노믹스에 대해 이견은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BOJ) 총재도 "G20가 일본의 대담한 완화정책을 지지했다"면서 "이제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었기 때문에 자신을 갖고 프로그램을 이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과도한 긴축 정책은 오히려 성장을 막을 수 있다며 양적 완화를 펴온 미국과 일본의 승리였다"고 평가하는 등 주요 외신도 대체로 G20가 엔저를 용인한 것으로 평가했다.

금융시장은 이에 즉각 반응하면서 달러-엔 환율이 급등세를 연출했다. 지난 18일 98엔대에 머물던 달러-엔은 이날 아시아금융시장에서 99.88엔까지 고점을 높이는 등 100엔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기재부는 '엔저 용인 아니다' = 엔저 용인 인식으로 엔화가 가파른 약세 흐름을 나타내자 기재부는 이례적으로 해명자료 성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진화에 나섰다.

G20가 엔저를 용인한 것이 아니라 통화정책을 환율조정 목적으로 사용치 않기로 하는 등 오히려 엔저에 제동을 걸었다는 것이다.

기재부는 이날 'G20 엔저 용인 여부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자료를 내고 "G20에서 일본 양적완화 정책의 목적을 '디플레이션 탈피와 내수회복'으로 제한했다"면서 "환율을 경쟁력 강화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기로 약속했다"고 해명했다.

기재부는 또 "커뮈니케에 양적완화 정책이 지속될 경우 초래되는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파급효과를 유의해야 한다는 문구도 삽입됐다"면서 "이는 G20 커뮈니케 상 통화정책이 본연의 물가안정 이외의 목적으로 활용되는 것을 경고한 최초의 문구였다"고 강조했다.

기재부는 이어 "G20 회의과정에서 신흥국을 중심으로 선진국의 양적완화 정책이 초래하는 급격한 자본유입과 이로 인한 금융ㆍ외환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는 것에 대한 우려 표명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