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훈 한국기업평가 수석연구원은 6일 보고서를 통해 "한국 조선업계는 범용 상선시장에서 그동안 누려왔던 주도권을 상당 부분 침해당한 가운데, 중국 조선업계가 이를 주도하고 있다"며 "선박금융의 빙하기는 2012년 이후에도 상당기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정 연구원은 "글로벌 수위권에 있는 국내 6개조선사(국내사업장을 축소중인 한진중공업 제외)가 2010~2011년 수준의 가동률과 외형을 유지하려면 앞으로 3년간 연평균 과거 매출액의 평균 10~20% 내외 추가 수주 확보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 같은 규모가 이슬람펀드를 통해 선박금융지원이 필요한 재원범위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예를 들어 자금조달이 어려운 국내 조선업계를 대상으로 이슬람 선박금융펀드을 설정해주는 방식을 제시했다.
대출과정에 있어 이슬람펀드로부터의 선수금 지급에 대한 보장장치는 기존 선박금융에서 활용 중인 RG제도를 그대로 준용한다면 이슬람펀드가 부담해야 할 리스크를 통상적인 서구권 선박금융 수준으로 최소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특히 글로벌 Top10 이내의 국내 조선사를 대상으로 설정된 펀드에 별도의 보장장치를 마련해 개별 조선사가 부담해야 할 RG수수료 부담을 최소화하면 수주경쟁력을 조금이나마 제고시킬 수 있다고 정 연구원은 말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현재 이슬람은 장기적 투자를 금융의 목적으로 글로벌위기 이후 탈 선진국을 통해 신흥 시장에 대한 실물투자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세계 최대의 원유생산지로서 탱커나 해양플랜트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높은 상황이라 국내 조선사에 기회 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dj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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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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