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박근혜 정부의 행복주택 우선 수혜자는 청년층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는 23일 국무회의에서 행복주택의 60%를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에 우선 공급하는 내용을 담은 행복주택 프로젝트 추진방안을 확정 지었다고 밝혔다.

아직 사회 초년병에 대한 해석 등 세부적인 기준은 마련되지 않았지만, 사실상 20~30대 청년층을 우선 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공공임대주택을 절반 이상 공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머지 40% 중 20%는 고령자, 장애인,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 주거 취약계층에, 나머지 20%는 일반에 공급한다.

이처럼 행복주택의 절반 이상이 청년층에 배정됨에 따라 임대료도 건설단가에 기반을 둔 기존 표준임대료를 벗어나 소득수준과 시장여건에 맞춰 책정한다.

이 외에도 행복주택 단지를 중저가 비즈니스호텔과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복합업무구역으로 개발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활성화를 함께 도모한다.

행복주택 사업자는 현재 협의 중이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SH공사가 주도하고,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보조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학생이나 신혼부부 특화단지 등 입주대상의 주거수요를 섬세하게 파악해 실질적인 입주 우선순위를 배정할 계획"이라며 "행복주택이 일자리 창출과 주민의 소통공간이 되도록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행복주택 기능도> (제공: 국토교통부)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