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가 노무담당 총괄에 윤여철 부회장을 '구원투수'로 복귀시켰지만, 노조의 주말 특근 9주째 거부와 간부노조 출범 등 노조리스크에 발목이 잡혔다.

8일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주말특근 거부로 6만3천대, 약 1조3천여억원의 생산차질을 빚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달 26일 주말특근 임금과 근로조건을 놓고 합의를 했지만, 각 공장 사업부 대표들이 협상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근무를 거부하고 있다.

당시 사업부 대표들이 노동강도와 임금 수준에 반발하며 회의장을 퇴장한 상황에서 문용문 노조위원장이 사측과 합의를 한 것에 문제제기를 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오는 9월 노조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주도권을 잡기 위한 계파 간의 힘겨루기로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지난 6일부터 올해 임금ㆍ단체협상 요구안을 확정하는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있지만, 일부 대의원들이 위원장의 사과와 주말특근 재협상 등을 요구하며 안건 상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노 갈등'으로 주말특근 재개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국내생산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의 지난 3월 국내생산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28.0% 감소한 8만6천633대, 지난달에는 15.9% 감소한 9만5천359대에 그쳤다.

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 완성차업체와의 경쟁에서 수세에 몰리고 있는 현대차가 수출 물량에 차질을 빚고 있어 향후 대외적인 신뢰도에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또한, 올해 임단협이 예정돼 있어 노사간 갈등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조는 기본급 인상을 올해 임단협 요구안의 목표로 세우고 정년을 61세로 연장하는 방안을 포함할 예정이다.

정부의 만 60세 정년 연장법이 통과되자마자 만 60세인 현대차 노조원의 정년을 1년 더 연장하는 것이다.

현대차 간부노조가 출범한 것도 부담이다. 지난 3월 과장급 이상 간부로 설립된 일반직 지회의 조합원 수가 300여명을 넘은 상태다. 이들은 정년연장과 간부사원 취업규칙 폐지, 조합원 범위 확대, 단체협약 동일적용 등을 올해 임단협에 넣어줄 것을 현대차 노조에 요구했다.

일반직 지회는 설립 당시 조합원이 10명 이하였지만, 가입 조합원들이 급증하는 추세다. 일반직 지회 조합원이 모두 현대차 노조에 가입한다면 현대차 조합원은 5만여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