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지주회사 SK의 올해 1분기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를 밑돈 가운데 비상장자회사들의 실적이 앞으로 실적회복에 관건이 될 전망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SK의 1분기 매출액은 29조5천786억원, 영업이익은 1조664억원으로 각각 전년대비 3.7%, 33.2% 감소했다.

특히, 올해 1분기 SK의 상장자회사의 영업이익 합산이 1.15조원인데 비해, 주요 비상장자회사의 영업손실 합산은 약 650억원으로 향후 실적회복의 관건은 비상장자회사가 될 전망이다.

전년동기 비상장자회사의 영업이익은 3천200억원 수준이었다.

김준섭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SK E&S와 SK해운이 예상을 다소 하회하는 실적을 거뒀다"며 "그 중 SK건설과 SK E&S의 실적이 SK의 실적의 관건"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SK건설은 영업손실 중 1천500억원 가량이 아람코의 와싯프로젝트(가스플랜트 3개 패키지)에서 발생했다"며 "예상되는 손실 중 큰 부분을 이번 실적에 반영해 2분기에는 회복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SK E&S 역시 1월 가동될 것으로 기대되던 오성 화력 발전이 3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되기 시작함에 따라,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SK E&S의 경우 전력공급 측면의 불확실성 확대 지속의 영향으로 앞으로 SK의 실적 회복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정대로 KDB대우증권 연구원도 "2012년과 마찬가지로 2013년 하반기에도 국내 전력공급의 어려움이 여전히 지속되는 가운데 원가경쟁력과 신규 증설로 발전설비 용량까지 확보한 자회사 SK E&S 발전사업 부문의 영업가치가 재차 부각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상장자회사들의 실적개선과 레벨업된 잉여현금창출능력에 주목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동양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SK이노베이션과 SK텔레콤은 2012년의 낮은 기저를 바탕으로 2013년 20%를 상회하는 영업이익 성장성을 시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SK E&S의 순이익 증가와 배당성향 상향에 따라 SK E&S로부터의 배당금수입은 4천829억원으로 급증하며 SK의 2013년 잉여현금창출 규모도 5천395억원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