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규창 기자 = 검찰이 21일 해외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는 CJ그룹에 대해 압수수색에 들어가면서 재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재계는 이번 수사를 중앙지검 특수2부가 맡은 점에 주목했다.

폐지된 대검 중수부 핵심 인력이 중앙지검 특수부로 이동했고 기업 자금흐름 등을 오랜 시간 파악한 이른바 '중수부 파일'도 특수부로 넘어갔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특수1부는 4대강 입찰담합 의혹에 대한 수사를 벌이는 상태에서 특수2부가 CJ그룹 비자금 수사에 나섰다는 것은 재벌가를 겨냥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의미라는 게 재계의 진단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중수부 파일'에 CJ그룹뿐만 아니고 몇 곳이 더 있다는 소문이 전부터 있었다"며 "특수부 안팎에서는 '6월부터 바빠질 것'이라는 얘기도 들렸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따라서 CJ그룹 압수수색은 앞으로 재계, 특히 재벌가 자금흐름에 대한 수사의 신호탄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조성 의혹을 받는 비자금 규모도 작지 않을 것으로도 재계는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CJ그룹이 해외에 특수목적법인(SPC) 등을 설립해 실제로 제조나 영업 활동을 하지 않는데도 마치 거래를 하는 것처럼 꾸미는 위장·가공 거래를 통해 세금을 탈루,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정보분석원(FIU)에 포착된 해외에서 국내로 반입된 비자금 규모는 70억원대.

재계는 그러나 특수부가 100억원 미만의 비자금 수사에 나섰을 리 없다고 추측했다. CJ그룹의 해외 전체 비자금을 파악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또, 재계에서는 CJ그룹 비자금 수사를 지난해부터 CJ 측은 물론 일부 기업이 이미 인지하고 있었다는 말도 흘러나온다.

그만큼 이번 압수수색을 비롯한 재벌가 자금흐름에 대한 수사가 오랜 시간 준비된 사안이라는 설명이다.

재계의 다른 관계자는 "몇 십억원 정도의 자금 성격을 규명하기 위해 특수부가 압수수색까지 나서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또, CJ그룹에 한정돼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도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이날 서울 중구 남대문로 CJ 본사와 쌍림동 제일제당센터, 임직원 자택 등 5∼6곳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 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내부 문건 등을 압수수색했다.

scoop21@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