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재개발 사업 이주용 아파트를 임대 아파트로 전환하자 이에 반발한 성남시가 불법 건축물 단속을 통해 LH사옥 정문을 철거하는 등 감정 대결을 벌이고 있다. 수년째 정체된 재개발 사업을 둘러싼 양측의 견해차가 극한 대립을 가져온 것으로 파악된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H와 성남시가 대립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2008년 사업자 지정 이후 수년째 멈춰선 성남 2단계 재개발 사업에서 찾을 수 있다.

성남 신흥 2지구, 중동 1지구, 금광 1지구 등 세 지역을 대상으로 하며 총 사업비 4조 2천911억 원, 거주 가구만 1만 7천702가구에 이르는 초대형 재개발 사업이다.

문제는 글로벌 금융위기에 이은 부동산 침체로 이 사업의 분양수익 등이 불투명해지며 발생했다. 사업비 조달을 위해 민관합동 개발방식으로 전환도 시도했지만, 시공사 입찰에 한 곳도 참여하지 않는 등 3년 넘게 정체됐다.

이에 따라 순환 이주용 단지로 지어 둔 판교 백현마을 3·4단지 3천여 가구도 빈집 상태에서 매달 관리비만 12억 원, 지금까지 493억원을 축낸 애물단지로 바뀌게 됐다.

이 때문에 LH는 비어 있는 아파트를 국민임대로 전환하고 사업재개할 때 위례 신도시와 성남 여수동에 주거 단지를 새로 마련하겠다고 성남시에 인가변경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

LH 관계자는 "무주택 서민을 위해 지은 임대주택을 빈집으로 두는 것은 국가적 손실"이라며 "사업이 재개되더라도 이주까지 최소 3년이 걸리는 만큼 임대주택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성남시가 허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성남시는 LH가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성남시 관계자는 "백현마을 3·4단지는 단순한 임대아파트가 아니라 재개발사업의 인가 조건"이라며 "시에서도 사업재개를 위해 미분양 수용과 자금지원 방안을 제시한 만큼 LH도 시공사 입찰과 이주대상자 입주를 진행하면 된다"고 말했다.

양측의 공방을 지켜본 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20여 차례나 머리를 맞댄 성남시와 LH가 중장비까지 동원하며 험악한 풍경을 연출하는 것이 안타깝다"며 "결국 사업성이 문제인 만큼 서로 자제하고 대화의 장을 복원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