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이 재정 위기에 대응하는 모습이 확실히 달라졌다. 긴축이 최우선이라는 독일의 방식에 반기를 드는 목소리가 늘었고 이제 독일도 남부 유럽을 겨냥한 부양책을 고민한다는 소식이 들리기도 한다.

독일 출신인 외르크 아스무센 유럽중앙은행(ECB) 이사는 기대 인플레이션이 매우 안정적이라면서 필요한 한 확장적 통화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현재 금융시장이 진정세를 보인다고 안심해선 안 된다면서 유로존이 계속해서 재정 건전화와 개혁을 고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유로그룹)를 이끄는 예룬 데이셀블룸 네덜란드 재무장관은 전날 비토르 가스파르 포르투갈 재무장관과 회동하고 나서 "경기 둔화로 긴축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면 긴축 기한을 연장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포르투갈이 긴축에 시간을 더 달라고 요청하진 않았고 긴축 노력을 잘 이행하고 있다면서 긴축 프로그램을 잘 따른다면 시한을 연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정책 중심을 긴축에서 구조개혁으로 옮길 수 있다. EU 집행위는 29일 연례 경기 평가를 발표할 예정인데 여기서 재정 통합이 계속돼야 하지만 그 속도는 유로화에 대한 신뢰도가 회복된 수준으로 늦춰질 수 있다고 밝힐 것으로 보인다. 재정 부실국들은 공공 지출 감축을 통해 성장하지 못하고 있어 노동시장을 유연화하고 상품, 서비스 시장을 개방하는 구조개혁을 통해 성장을 모색해야 한다.

독일의 자세 변화가 감지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독일 주간지 슈피겔은 독일이 주장한 긴축 위주의 해법이 부실국의 상황을 개선하지 못하자 독일이 부실국을 직접 지원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렇게 되면 부실국에 투입되는 독일 자금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우리가 단지 저축왕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국제경제부 이효지 기자)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