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용욱 기자 = 호암재단(이사장 이현재 前 국무총리)은 31일 오후 3시 서울 호암아트홀에서 '2013년도(제23회) 호암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정홍원 국무총리와 이건희 호암상 설립자를 비롯해 관계, 법조계, 학계, 재계, 금융계, 언론계, 외교사절 등 5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호암상은 호암 이병철 선생의 인재제일주의와 사회공익정신을 기려 지난 1990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제정한 상으로, 학술과 예술, 사회발전,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에게 시상된다.

올해 부문별 수상자는 △ 과학상 황윤성 박사(43·美 스탠퍼드大 교수), △ 공학상 김상태 박사(55·美 퍼듀大 석좌교수),△ 의학상 이세진 박사(55·美 존스홉킨스大 교수), △ 예술상 신경숙 소설가(50), △ 사회봉사상 이종만(57) 원장ㆍ김현숙(54) 직업재활교사 부부(사회복지법인 유은복지재단) 등 6명이다. 수상자에게는 각 3억원의 상금과 순금 메달이 수여된다.

수상자들은 분야별 국내 최고수준의 학자·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부문별 7명, 총 35명)의 면밀한 업적검토와 해외 저명 석학의 자문평가, 현장실사 등 4개월에 걸친 심사과정을 거쳐 수상후보자로 선정됐고, 호암상위원회의 최종 심의·의결을 통해 수상자로 확정됐다.

정홍원 총리는 이날 축사를 통해 "무한경쟁 시대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려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해야 한다"며 "호암재단이 사회발전과 국민행복에 기여한 인재에게 포상해 온 것은 참으로 의미 있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이날 시상식을 전후해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포스텍, KAIST, 한국과학영재학교(부산), 상산고(전주), 가천의생명융합연구원, 삼성융합의과학원 등 전국의 주요 대학과 과학고, 학회 등에서 호암상 수상자들의 수상 기념 강연회가 총 11회 개최된다.

또, 오는 1일 오후 5시에는 호암아트홀에서 지난해 예술상 수상자인 진은숙 작곡가의 해설로 호암상 기념음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yu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