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가 하청(사내하도급)근로자에 대한 정규직 채용을 지속하는 가운데 '하루살이' 촉탁계약직 채용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현대차에 따르면 올해 1~5월까지 총 979명의 촉탁계약직이 채용됐다.

현대차는 작년에 불법파견 소지를 없애려고 일한 지 2년이 안 되는 1천400여명의 하청근로자를 촉탁계약직으로 직접 고용했다. 작년 8월 파견법은 '불법파견으로 확인되면 일한 기간에 관계없이 직접 고용할 의무가 있다'고 개정된 바 있다.

당시 촉탁계약직으로 전환된 근로자들이 대거 계약해지되면서 올해 촉탁계약직 채용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는 촉탁계약직으로 입사한 날짜가 아니라 사내하도급업체에 채용된 2년 미만을 기준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반면에 현대차는 지난달 30일 하청근로자의 2차 정규직 채용에서 최종 합격한 300명의 명단을 확정했다.

현대차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오는 2016년까지 총 3천500명의 하청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올해까지 모두 1천750명을 우선 채용할 계획이며 현재까지 1천100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현대차는 작년 6월 200명, 올해 3월 600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울산공장과 아산공장, 전주공장 등에 배치했다. 특히 지난 3월 실시한 정규직 생산직 신규 채용에는 전체 하청근로자 6천800명의 83%가 응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촉탁계약직은 하청근로자가 아닌 현대차가 직접 채용한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응시 기회조차 없었다. 이러한 극심한 고용불안으로 지난 4월에는 현대차 촉탁계약직 출신의 한 근로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현대차 노조의 한 관계자는 "현대차 내부에는 같은 일을 하더라도 정규직과 사내하도급 비정규직, 이들보다 더 열악한 조건에 내몰린 촉탁계약직으로 나뉘어 있다"며 "촉탁계약직은 회사에서 일방적으로 계약해지를 통보하면 채용된 지 하루 만에라도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의 한 관계자는 "글로벌 완성차업체와의 경쟁심화로 시장 상황에 따른 유연한 인력 운영이 회사 측에서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차 노조는 중단됐던 불법파견 특별교섭을 재개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를 논의할 방침이다. 사측도 그동안 윤갑한 울산공장장(사장)이 대화를 재개하자고 공개 요구한 만큼 조만간 협상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정규직 노조와 사내하청 노조, 금속노조 대표단으로 꾸려져 있는 특별교섭단은 직접 생산공정에 있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우선 요구하기로 결의했다. 그러나 특별교섭단에 현대차에 직접 고용된 촉탁계약직을 대변하는 목소리가 없어 정규직화 요구 대상은 하청근로자에 한정될 가능성이 크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