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박근혜 정부의 국정 철학인 '창조경제'의 구체적인 실현 방안이 공개됐다.

정부는 5일 서울 정부 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개최하고, '창조경제 실현계획-창조경제 생태계 조성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창조경제의 개념을 "국민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과학기술과 ICT에 접목해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창출하고, 기존산업을 강화함으로써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새로운 경제전략"이라고 정의했다.

이와 함께 구체적인 실현계획으로 '3대 목표, 6대 전략, 24개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이번 추진과제는 '창조경제를 통한 국민행복과 희망의 새 시대 실현'을 비전으로 3대 목표, 6대 전략, 24개 추진과제를 제시됐다.

우선 3대 목표는 ▲창조와 혁신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와 시장 창출 ▲세계와 함께하는 창조경제 글로벌 리더십 강화 ▲창의성이 존중되고, 마음껏 발현되는 사회구현으로 정해졌다.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6대 전략은 ▲창의성이 정당하게 보상받고 창업이 쉽게 되는 생태계 조성 ▲벤처ㆍ중소기업의 창조경제 주역화 및 글로벌 진출 강화 ▲신산업ㆍ신시장 개척을 위한 성장동력 창출 ▲꿈과 끼, 도전정신을 갖춘 글로벌 창의 인재 양성 ▲창조경제의 기반이 되는 과학기술과 ICT 혁신역량 강화 ▲국민과 정부가 함께하는 창조경제문화 조성으로 결정됐다.

특히, 정부는 창조경제의 세부 실현계획의 핵심으로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이상목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은 "창조경제의 최종목표는 창업과 일자리 창출"이라고 강조하며 "창의적 아이디어가 있는 국민을 창조경제의 주인공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창업기금을 융자중심에서 투자중심으로 바꿔 국민 누구나 좋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손쉽게 창업할 수 있는 창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1인 창조기업은 시설과 경영, R&D 자금과 비즈니스 공간 등에 더 많은 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벤처ㆍ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이 쉬워진다. 벤처ㆍ중소기업이 세계적 기업으로 커 나갈 수 있도록 정부는 해외IT지원센터, 코리아벤처창업센터, 재외공관 등을 통한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초기 판로 개척을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이 벤처ㆍ중소기업의 첫 번째 고객이 돼 판로를 개척해 수요창출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창조경제 시대에 걸맞은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스펙 초월 채용시스템도 도입한다.

정부는 취업준비생들이 불필요한 스펙 쌓기에서 벗어나 창의적 역량 개발에 몰두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창조경제 실현계획은 지난 3월 말부터 부처 합동으로 추진과제를 발굴했으며, 추진과제별로 세부계획이 차례로 수립돼 발표될 예정이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