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 출자한 선박펀드 종료로 해운사 내년 말까지 선박 되사야

해운업 부진 지속. 저축銀 PF부실채 정리도 부진…기금 연장(?)



(서울=연합인포맥스) 이규창 기자 =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운용하는 구조조정기금이 내년 말 종료된다. 이는 기금이 투입된 선박펀드에 선박을 매각한 해운사가 내년 말까지 해당 선박을 되사야 한다는 뜻이다.

해운업황이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상황에서 해운사들이 내년 말까지 선박을 재매입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5일 캠코 등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구조조정기금과 금융기관 등이 출자해 설립한 선박펀드가 인수한 선박은 총 33척이다.

한진해운이 가장 많은 17척을 선박펀드에 넘겼고, 현대상선 4척, 대한해운 4척, 흥아해운 3척, 동아탱커 3척, 대보인터내셔널쉬핑 1척, 장금마리타임 1척 등이다.

선박펀드가 매입한 시기는 다르지만, 계약은 내년 말 모두 일괄적으로 끝난다. 구조조정기금 종료일이 내년 12월31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운사들은 내년 말까지 펀드에 넘긴 선박을 판 가격에 되사야 한다.

펀드의 선박 매입은 '세일 앤 리스백(Sale & Leaseback)' 방식으로 이뤄졌다. 해운사가 선박을 운항하면서 생기는 수익으로 리스료(용선료)를 내다가 계약이 끝나는 시기에 선박을 되사는 구조다.

그동안 선박을 넘긴 해운사들은 기금과 금융기관 출자금의 6~8%를 매년 용선료로 내왔다. 중간에 선박을 되사갔거나 용선료를 연체한 사례는 없었다.

문제는 해운사들이 내년 말까지 선박을 재매입할 여유가 되느냐에 있다.

올해 들어 조금씩 오르던 해운 관련 지수(BDI, CCFI)는 다시 최근 하강 곡선을 그리고 있다. 오래전부터 허리띠를 졸라맨 해운사들은 신주인수권부사채(BW)와 교환사채(EB) 등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대형사만 가능한 실정이다.

33척의 매입가는 1조599억원이고 이 가운데 4천666억원이 기금에서 나갔다. 선박을 다시 가져오려면 해운사당 작게는 2천억원대에서 많게는 5천억원대의 자금이 필요하다. 대형 해운사도 한 푼이 아쉬운 마당에 결코 작은 규모가 아니다.

일부는 산업은행의 선박펀드 등에도 매각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구조조정기금 운용시한을 연장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해운업계를 중심으로 조금씩 나오고 있다.

애초 정부는 부실채권정리기금과 달리 구조조정기금 운용을 연장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상황이 여의치 않다. 특히 구조조정기금은 3조9천억원을 들여 저축은행 PF부실채 5조3천억원도 인수했는데 정리 실적은 극히 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해운업황이 단시일 내 급격히 좋아질 가능성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내년 수천억원의 자금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전후방 효과가 큰 기간산업인 해운업에 대해 현 정부의 지원의지가 강한데 기금 연장도 검토돼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기금 연장뿐만 아니고 기존에 맺었던 용선료율도 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세계 각국에서 해운업 보호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쏟아내는 것도 정부는 참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캠코 측은 이에 대해 "아직 기금 운용시장 연장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전했다.

scoop21@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