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진하는 재무구조개선 속도가 행복주택 20만호 건설 부담에 더뎌질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주거복지 공약인 행복주택의 사업비 조달 부담을 LH가 고스란히 떠안게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18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LH는 2012년 18조3천717억원의 매출에 1조4천85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부동산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전년 15조2천600억원 매출에 1조898억원의 영업이익에 비하면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부채축소 등 재무건전성 향상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작년말 총차입금은 전년대비 7.4% 증가한 96조원, 부채총계는 5.8% 늘어난 138조원을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466%, 차입금의존도도 57.5%로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공기업 영업이익 1위 = LH가 작년 벌어들인 1조4천억원대의 영업이익은 중앙정부 산하 공기업 22개 중 가장 큰 규모다.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 7.7%도 전년(7.1%)보다 개선됐다. 한국도로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광물자원공사 등이 전년대비 5%포인트 이상 수익성이 떨어진 것에 비하면 큰 수확인 셈이다.

작년 LH 경영실적의 일등공신은 보금자리 사업이었다.





LH 구분회계에 따르면 보금자리사업은 작년 영업이익 5천801억원을 거둬, 4천929억원을 벌어들인 행정도시 사업과 함께 LH의 '캐쉬카우' 역할을 톡톡히 했다.

▲보금자리 이익 갉아먹는 임대사업..행복주택(?) = 보금자리와 행정도시 사업이 대규모 이익을 창출하는 동안 임대사업과 혁신도시 사업은 대규모 손실을 냈다.

작년 한 해 임대사업은 4천844억원, 혁신도시는 1천693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특히 임대사업은 매출원가율이 154.4%에 달해, LH 재무구조 개선에 큰 짐으로 작용하고 있다.

문제는 앞으로는 보금자리 주택사업이 더는 캐쉬카우 역할을 하지 못하는 데다 돈 먹는 하마인 행복주택 사업을 LH가 주도해야다는 점이다. 지난번 국토교통부는 4ㆍ1 주택대책에서 분양위주로 진행되는 보금자리 사업 진행에 대한 불가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LH는 이제 박근혜 정부가 주거복지 공약으로 내건 행복주택 20만호 건설이라는 총대를 매야한다.

LH도 이런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다. 최근 취임한 이재영 LH 사장은 "행복주택은 기본적으로 LH가 주도할 수밖에 없다"며 "관계부처와 협의해 재원조달 대책을 마련하고 일부 지역의 반대는 대화와 설득으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정부, 행복주택 지원 얼마나 해줄까 = 전문가들은 과거 정부의 임대주택 지원 사례를 봤을 때, 행복주택도 넉넉하게 지원해주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국회도 이런 점을 우려하고 있다. 심재철 국토교통위 상임위원은 지난 4월 국토부 국회 업무보고에서 "공공분양주택을 축소하고 공공임대를 늘리면 LH의 유동성이나 수익성이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국가가 직접 손해를 보거나 공공기관을 통한 간접손해를 보는 차이밖에 없다"고 우려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서승환 국토부 장관은 LH의 재무구조에 대한 우려는 잘 알고 있다면서도 해결책 마련이 쉽지 않음을 토로한 적이 있다.

변재길 동양증권 크레디트애널리스트는 "앞으로 LH는 분양사업을 줄이고 회수기간이 오래 걸리는 임대사업을 확장한다"며 "행복주택을 추진하게 되면 재무구조 개선이 더딜질 수 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변 애널리스트는 "손실 보전 조항때문에 어느 정도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지만 지원폭이 적자를 메울수 있을 정도가 못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