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4대강 사업으로 발생한 한국수자원공사의 부채해소를 위해 물값 조정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국토부 산하 공기업의 부채 해결을 위해 적절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공개했다.

서승환 국토부 장관은 19일 취임 100일을 맞이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친수구역개발사업만으로 (수공의) 부채를 절감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물값 조정을 생각하고 있다"며 "물가 당국과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승환 장관의 이날 발언은 4대강 부채해소와 수도요금 인상은 관계없다던 정부의 기존 입장을 뒤집는 것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정부는 그동안 수도요금 산정은 투입원가와 관련된 부분만 고려하기 때문에 4대강 사업은 수도요금 인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수공은 정부의 4대강 사업을 대행하며 2008년 1조 9천여억 원이던 부채가 작년 말 13조 7천여억 원으로 급증했고 같은 기간 부채비율도 19.6%에서 121.9%로 나빠져 재무관리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같은 선상에서 국토부 산하 공기업의 재무구조 개선과 관련된 발언도 있었다.

서승환 장관은 "우리부 산하 공기업들이 부채 문제에서 심각한 것은 사실"이라며 "관련해서 적절한 대책을 수립 중"이라고 공개했다.

또 서 장관은 "종전과 같이 뼈를 깎는 구조조정, 경영합리화를 넘어 실효성 있는 내용 담은 구체적 방안 마련해 알려 드리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해 파격적인 대책을 암시했다.

철도 경쟁체제 도입과 관련된 민영화 논란에 대해서는 절대 아니라고 못박았다.

서승환 장관은 "(수서발 KTX사업자는) 코레일 30%, 국민연금 등 연기금 70%의 출자로 이뤄진다"며 "연기금 지분에 대해서는 절대 민간에 매각하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또 독일식 모델을 추구하면서 운영과 시설을 분리하는 점에 대해서는 "한국적 현실을 고려한 것"이라며 "철도건설 수요가 남아 있어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을 통합하는 것은 이르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