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싱'은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특정 사이트 클릭하도록 유도해 해당 휴대전화에 악성 앱을 설치하고서 개인 정보를 빼내는 신종 사기 술법이다.
이에 기존에 이통사들은 피해를 보상하는 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안심 메시지'나 스미싱 차단 앱 등을 출시하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20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조작되지 않은 정상 메시지에는 안심 마크를 붙여주는 '안심 메시지' 서비스를 시행한다.
'안심 메시지'는 인증된 기업이 보내는 안내·공지 문자 메시지는 SK텔레콤이 문자 대화창 바로 옆 공간에 별도의 '안심 마크'를 노출해, 고객들이 메시지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기준을 제공하게 된다.
'안심 메시지'가 적용되면, 업체가 발신번호를 조작하거나 기업으로 속이고 스미싱 URL이 포함된 메시지를 보내도, 안심 마크의 여부를 바탕으로 고객이 메시지의 허위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된다.
SKT가 '안심 메시지' 서비스를 전면으로 내세웠다면 KT와 LGU+는 스미싱 차단 앱으로 이용자들의 피해를 예방하고 있다.
KT는 '올레 스미싱 차단'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KT와 인터넷 유해사이트 차단 서비스 전문회사인 플랜티넷이 공동 개발한 이 앱은 고객이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앱을 내려받았을 때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분석해 실시간 경고해준다.
또 평소에도 주기적으로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확인해 삭제하도록 지원한다.
이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올레마켓, KT 대리점에서 배포되는 QR 코드 등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보유한 KT 가입자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고객이 스마트폰에서 실시간으로 소액결제 기능을 차단할 수 있는 모바일 고객센터 'U+고객센터 2.0' 앱을 출시했다.
'U+고객센터 2.0'은 ▲소액결제 상세내역 조회/이용한도 변경/결제차단 및 해제뿐만 아니라 ▲미납요금 조회/납부 ▲실시간 예상 월별 요금 조회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고객센터 어플리케이션이다.
'U+고객센터 2.0' 앱을 이용하면 고객들은 별도로 매장을 방문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 소액결제서비스를 실시간 차단할 수 있어 악성코드로 인한 스미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금결제' 등의 업무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통신사 차원에서 스미싱 및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시행하면서 피해가 점차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sh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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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순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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