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정부가 보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이 일괄매각이 아닌 쪼개 팔기 형태로 매각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 정부 지분 매각을 위해 그간 일괄 매각을 추진했으나, 매수자가 마땅치 않아 지분을 나눠 파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금융시장 안팎에서는 금융위가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나눠 팔 경우 투자 수요는 충분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로서는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나눠 파는 방식이 유력하나, 매각 방식 결정은 공적자금관리위원회를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된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는 31.3%의 지분을 보유한 산업은행이다. 산은은 보유지분을 당분간 처분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대우조선 주식 약 3천283만주(지분율 17.15%)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 보유 대우조선해양 지분은 경영권에 관심이 없는 순수한 재무적 투

자자에게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나눠 팔 경우 수차례에 걸쳐 블록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며 "이럴 경우 5% 안팎의 할인된 가격에 대우조선해양 지분이 팔릴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정부 지분 매각을 위해 실시된 주관사 선정 입찰에서는 한국투자증권이 JP모간과 컨소시엄을 구성했고, 현대증권은 크레디트스위스, 우리투자증권은 BoA메릴린치, 삼성증권은 골드만삭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제안서를 냈다.

공자위는 매각 소위를 열어 각 컨소시엄이 제출한 제안서를 검토하고 나서 내달 중에 최종 주관사 후보를 선정할 예정이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