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SK그룹이 한-중 역사상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 공장 합작 프로젝트를 성사시켰다.

SK종합화학은 28일 중국 베이징 조어대에서 중국 최대 국영 석유기업인 시노펙(Sinopec)과 우한 에틸렌 합작법인 설립 계약(JVA, Joint Venture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합작사업은 양사가 최근 후베이성 우한(武漢)시에 완공한 나프타분해설비(NCC) 등에서 에틸렌을 비롯해 총 연산 약 250만톤의 유화제품을 생산하는, 총 투자비 3조3천억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다.

SK그룹의 중국사업 중 최대 성과로 꼽히는 이번 사업은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양국 기업이 성사시킨 석유화학 합작 프로젝트 중 가장 큰 규모다.

이날 합작법인 서명식에는 구자영 SK이노베이션 부회장과 차화엽 SK종합화학 사장, 왕티엔푸(王天普) 시노펙 총경리 등 양사 경영진이 참석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을 수행해 중국을 방문 중인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도 배석했다.

SK와 시노펙이 35대 65 비율로 설립하는 합작법인은 조만간 상무부 비준을 거쳐 공식 출범하게 되며 올 하반기부터 본격 상업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일명 '우한 프로젝트'로 불리는 이 사업은 그동안 중국에 '제2의 SK'를 건설한다는 '차이나 인사이더' 전략을 뚝심 있게 펼쳐온 최태원 회장의 집념이 일궈낸 대표 성과로 꼽힌다.

최 회장은 지난 2006년 시노펙 CEO와 합작 추진에 합의한 이후 10여 차례 중국 정부 및 시노펙 관계자를 면담하는 등 사업 추진을 진두지휘해 왔다.

SK종합화학 관계자는 "이번 합작 성사는 SK가 지난 40년간 축적한 세계 최고 수준의 석유화학 공장 운영 노하우를 인정받은 결과로, 한국 석유화학 산업의 글로벌 위상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