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서울 은평뉴타운 일대 1조3천억원 규모 복합상업시설로 계획된 알파로스개발사업이 무산됐다. 용산개발사업과 광교 에콘힐 등 올해 건설경기 침체로 촉발된 출자사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무너진 세 번째 사례다.

엄조영 SH공사 투자사업팀장은 1일 "이날 만기도래한 1천490억원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을 SH공사가 오후 3시전에 대납할 것"이라고 밝혔다.

엄 팀장은 이어 "ABCP 납부 이후 토지계약이 자동해제돼 출자사는 더이상 사업을 할 수 없게 된다"며 "서울시와 조율을 마쳤고 공식입장을 곧 배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건설(12.98%) 등이 주요 출자사인 알파로스PFV는 그동안 토지대금 미납할부금과 연체금 등을 조정해달라고 사업부지 주인인 SH공사에 요청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

SH공사는 5천억원의 땅값중 알파로스PFV로부터 받은 2천270억원의 토지대금을 ABCP 상환에 쓰고, 나머지를 위약금 등과 상계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출자사 관계자는 "다른 개발사업과 마찬가지로 사업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는 등 법정소송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한편, 1조3천억원 규모 알파로스사업은 은평뉴타운 중심상업지구(5만㎡)에 오피스텔과 호텔, 대형마트, 멀티플렉스, 메디컬센터 등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로 지난 2008년 부동산 활황기에 사업자가 선정됐다.

시행사 알파로스PFV(자본금 1천200억원)는 건설공제조합(25%)과 SH공사(19.9%), 현대건설(12.98%), 국민은행(7.55%) 등이 주요출자사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