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밴 수수료 체계 합리화', '가맹점 수수료 체계 개편', '카드사 경영 합리화', '카드 대출 금리 합리화'.

카드업계가 온통 '합리화'중이다.

비효율적인 요소를 없애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의미의 '합리화'지만 카드사로서는 이러한 합리화가 '불합리화'로 탈바꿈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밴 수수료 체계 합리화와 같은 몇몇 움직임은 카드사 수익에 일부 득이 되지만, 당국이 주도하는 대부분의 합리화는 카드사 수익 구조에 반하는 방향이기 때문이다.

가맹점 수수료 체계 개편과 카드 대출금리 합리화가 대표적이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을 통해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체계를 35년만에 뜯어고쳤다.

영세 가맹점이 카드사에 수수료를 내는 데 적용되는 수수료율은 낮추고 연매출 1천억원 이상 대형 가맹점의 수수료율은 올려 균형을 맞춘다는 게 핵심이다.

현재 소수의 대형 가맹점들이 높아진 수수료율에 반발하고 있지만, 대부분 가맹점들은 이미 조정된 수수료율을 받아들여 개편 작업은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있다.

최고 20%에 달하는 카드사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이자율도 합리화 대상이다.

금융당국은 이달 중 '제2 금융권 대출금리 합리화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마련된 카드사의 대출금리 산정 체계 합리화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대출금리 산정에 반영되는 조달 원가와 고객 신용등급 편차에 따른 리스크 프리미엄 등을 표준화하는 모범 규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각사가 자체적으로 금리를 산정하고 있었던 만큼 모범 규준이 마련되면 대출 금리가 상당부분 내려갈 것으로 당국은 기대하고 있다.

이같은 당국 주도의 합리화에 대응해 카드사들은 각사 나름의 경영 합리화도 진행하고 있다.

가맹점 수수료 체계 개편 등으로 발생하는 수익성 악화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조직을 효율화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들어 기존 고객에게 제공되는 부가서비스 혜택이 계속해서 줄어드는 것도 넓게 보면 카드사의 이러한 경영 합리화 움직임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카드업계의 경영 합리화 일환으로 진행하는 부가서비스 축소 등의 조치가 결국에는 카드사 스스로에 유익한 방향이라고 보고 있다.

그간 카드사들이 고객 모집을 위한 마케팅 과다 경쟁으로 앞다퉈 내놓은 부가서비스들이 가맹점 수수료 체계 개편을 계기로 제자리를 찾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그동안 카드사들이 말도 안 될 정도로 많은 것을 고객들에게 서비스라며 제공했다"며 "카드사간 출혈 경쟁을 더이상 놔두면 안 될 정도"라고 말했다. (산업증권부 한재영 기자)

jy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