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LG유플러스가 에릭슨과 LTE-A 및 'Beyond 4G' 신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LG유플러스는 이상철 부회장이 스웨덴 스톡홀름에 위치한 에릭슨 본사를 직접 방문해 한스 베스트베리 에릭슨 CEO와 최고경영자미팅을 갖고 신기술 개발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Beyond 4G'란 4G 이후의 통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LG유플러스는 LTE-A에 이어 Beyond 4G에서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에릭슨과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하고, LTE-A는 물론 4G 이후 기술 진화에 대비한 연구개발(R&D)을 공동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기지국간의 전파간섭을 최소화해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지국간 협력 기술 ▲커버리지가 큰 매크로 기지국과 커버리지가 작은 소형 기지국들이 협력해 소형 기지국의 커버리지를 확대하는 셀간 간섭제어 기술 ▲신호 제어를 주고받는 기지국과 실제 트래픽을 송수신하는 기지국을 구분하여 데이터 품질 및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인 소프트셀 등 LTE-A 및 그 이후의 기술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이외에 LG유플러스와 에릭슨은 LTE-A 통신장비뿐 아니라 헬스케어, 사물통신, 제조, 물류, 에너지, TV와 미디어 등 차세대 ICT 기술과 시장에 대해 광범위하게 협력할 것도 논의했다.

한편, 이상철 부회장은 이번 유럽 출장에서 핀란드 헬싱키에 위치한 NSN(노키아지멘스네트웍스) 본사를 방문해 스몰셀을 활용한 용량 증설 방안, 네트워크 품질 및 단말 품질의 빅데이터 수집기술, 네트워크 성능과 가입자 경험간 시뮬레이션 기술 등 LTE-A 진화방향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