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용욱 기자 = 삼성전자가 올해 시설투자 규모를 역대 최대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26일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시설투자를 위해 사상 최대였던 전년도 22조8천500억원보다 1조원 이상 증가한 24조원을 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반기와 내년도 시황 등을 고려해 시설투자 규모는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며 "투자 비중은 하반기에 더 높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부문별 올해 투자규모는 반도체 13조원과 디스플레이 6조5천억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지난 2분기에는 반도체 2조2천억원과 디스플레이 1조3천억원 등 5조2천억원이 집행됐고, 상반기 누적으로는 총 9조원이 투입됐다.

삼성전자가 이처럼 하반기로 갈수록 투자 규모를 늘리기로 한 것은 IT 제품의 계절적 성수기 진입 등으로 실적 개선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하반기에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부품 사업의 이익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의 경우 모바일 기기 중심의 수요뿐만 아니라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 등 다양한 제품의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업계 구조조정 등으로 수급 안정화 기조가 앞으로 몇 년간 유지될 것이란 게 삼성전자의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의 기술적 우위를 유지하고,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와 애플리케이션 다양화 등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폰과 TV 등 세트 사업도 성수기 판매 확대 등으로 견조한 실적이 예상되고 있다.

삼성전자 측은 스마트폰 시장은 하반기 들어 성장 속도가 다소 둔화할 가능성도 있지만, 전체 시장 성장세를 웃도는 판매량 추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다양한 가격대 제품군을 보유하는 풀 라인업 전략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이라며 "핵심 부품 내재화 등 안정된 제조역량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경쟁력도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TV 사업의 경우 'UHD(초고화질) TV'와 '커브드 OLED TV', '초대형 TV' 등의 프리미엄 라인업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 특화형과 실속형 TV도 출시해 실적을 끌어올릴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업부문 간 균형잡힌 수익구조를 갖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yu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