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배 피데스개발 대표>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주택업계는 이번 4·1 후속조치로 수도권 공급과잉에 대한 부담을 한시름 던 것으로 파악된다. 지방 시장마저 공급과잉으로 접어들며 하반기에는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다는 위기론이 팽배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주택수요자를 움직일 수 있는 재개발·재건축 시장에 대한 메시지만 추가된다면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시장이 다시 살아날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쳐진다.

26일 연합인포맥스는 김승배 피데스개발대표와 인터뷰를 하고 주택업계가 처한 현실과 4·1 후속조치의 영향에 대한 전망을 들었다. 주택업계에 종사한 지 30년인 김승배 대표는 부동산모니터링그룹(RMG) 전문위원이기도 하다.

4년간 수도권 주택공급을 최대 18만호까지 줄이겠다는 정부의 4·1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김승배 대표는 "수도권 공급축소는 큰 방향에서 맞다"고 전제한 뒤 "다만 주택시장이 생활권역과 면적에 따라 나뉘어 있는 만큼 이를 반영한 세부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포 한강신도시나 파주 운정 등 미분양 적체가 심각한 수도권 2기 신도시들은 당장 공급을 줄여야 하지만, 서울 내에서는 오히려 공급을 늘려야 하는 지역도 있기 때문이다.

민간 건설사가 후분양제를 선택하면 자금을 최대 70%까지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건설사의 신용도와 자금지원이 연계되면 대형업체와 중소형 업체의 양극화가 심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덧붙였다.

김승배 대표는 "일감 부족과 분양 부진으로 유동성 위기에 대한 우려가 컸다"며 "후분양제 보증부 자금지원은 이런 점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 가지 우려되는 것은 건설사의 신용도가 얼마나 반영되느냐 하는 것인데 자칫 업계의 양극화를 심화시키지는 않을지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전반적인 주택업계의 상황에 대해서는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2년 전부터 지방 분양이 잘 된다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입주가 시작되면 과잉공급에 따른 부작용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형 건설사들이 인구 50~60만 규모의 지방에도 수도권처럼 1~2천 가구 규모의 대단지를 쏟아부은 까닭이다.

김승배 대표는 "전남은 기존 아파트 재고와 내년 입주물량을 따져보니 5.6%나 된다"며 "이건 아주 심각하다"고 우려했다.

이런 상황에서는 해외시장진출, 틈새 상품 개발도 경영부진을 겪는 건설사의 대안이 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해외건설시장에서 얻는 수익이 1~2% 수준으로 높지 않고 사업환경의 차이로 위험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그는 결국, 주택업계가 활로를 찾으려면 수도권 시장이 살아나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봤을 때 4·1 후속조치에서 주택수요자에게 보내는 메시지가 없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김승배 대표는 "주택 수요를 움직이려면 먼저 강남을 움직여야 한다"며 "재건축·재개발 시장에 대한 내용을 담아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부동산 침체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지만 리모델링 수직증축 허용,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분양가 상한제 탄력적 적용 등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지체되고 있어 안타깝다고도 말했다.

김 대표는 "지금처럼 건설업체가 넘어지면 일자리 20만~30만개는 금방 사라진다"며 "여당과 야당이 특별위원회라도 구성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