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호 기자 = 하반기 서비스산업 경기는 외식ㆍ의료ㆍ물류 부분의 침체에도 문화ㆍ교육ㆍ유통 부문의 호전에 힘입어 바닥권 탈출에 나설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4일 전국 1천800개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서비스산업 경기전망지수(SBSI:Service Business Survey Index)'를 조사한 결과 지난 상반기 체감경기실적이 86, 하반기 전망이 97이라고 발표했다.

대한상의가 처음 개발해 발표한 '서비스산업 경기전망지수'는 서비스기업의 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기준치(100)를 넘으면 다음 반기에 서비스산업 경기가 호전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이고 기준치보다 낮으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서비스산업 경기는 지난 2011년 4분기부터 6분기째 하락세가 지속됐지만, 이번 하반기는 상반기 체감경기 실적(86)보다 11포인트 높아졌다"면서 "경기가 더 이상 추락하기보다는 바닥국면을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업종별로 '문화산업'(109)과 '유통산업'(105), '교육산업'(105), '정보서비스산업'(104) 등 4개 업종은 기준치를 넘어서 경기호전이 기대되는 반면, '외식산업'(78), '보건의료산업'(87), '물류산업'(88) 등 5개 업종은 하반기에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대한상의 측의 설명이다.

문화산업과 정보서비스산업은 게임, 영화 등 상반기에 출시된 신작들이 중국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정부가 '서비스산업 활성화 대책'을 추진하는 점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외식산업과 보건의료산업은 불황 속 지갑을 가장 먼저 닫는 분야로 하반기에도 경기 회복이 불투명해 보인다.

대한상의는 이에 대해 "내수불황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병원비를 아껴 자기계발과 입시ㆍ취업을 위해 학원으로, 외식비를 아껴 마트나 극장ㆍ관광지를 찾게 되는 형국"이라며 "정부가 서비스산업을 고용창출 주력산업으로 인식해 적극 지원에 나설 예정이어서 정책 여하에 따라 경기 회복도 기대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KDI추산>

h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