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30일 기획재정부에 이어 금융위원회를 방문해 가계부채 문제와 금융회사 건전성 부분을 점검한다.

금융위 고위 관계자는 "S&P는 가계부채 문제가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 가계부채 수준은 정부가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얼마 있지 않으면 가계부채가 1천조원이 될 것이고, 관리 가능한 수준이나 (숫자상)상징적인 의미가 분명 있다"며 "S&P에는 정부가 저소득·저신용층, 노령층을 포함해 제도권 밖 가계대출에 대한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알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가계신용 잠정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말 현재 한국의 가계부채는 980조원이다. 1분기 말 963조1천억원으로 금융위기 이후 처음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던 가계부채는 정부의 4·1부동산대책으로 금융기관 가계대출이 17조5천억원 늘면서 1천조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우리나라 금융회사의 건전성 부분은 여타 신흥국이나 선진국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는다. 오히려 낫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미국의 양적완화 정책이 종료될 경우 은행권의 경영안전성에는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금융위도 이러한 부분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다.

미국이 양적완화를 축소할 경우 금리상승과 환율상승, 주가하락 등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 은행권은 단기예금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이럴 경우 자금조달 구조의 안정성이 악화될 수 있다.

이럴 경우 직접 금융을 통한 기업의 자금조달은 위축되면서 은행대출 수요 증가로 이어진다. 결국 은행은 비우량 중소기업대출을 회피하면서 산업계 전반에 '돈맥경화'가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금융위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함께 기업대출의 건전성 강화에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금융위는 S&P에 1997년과 2008년 과거 금융위기 때에 비해 한국의 외화유동성 상황이 매우 양호한 수준이고 지속적인 경상수지 흑자 등으로 순채권국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점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최근 불거지고 있는 외부요인이 금융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작다는 점을 설명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2008년 위기 상황에서도 은행들이 3개월 이상 버틸 수 있도록 외화스트레스 테스트를 매월 실시하는 등 외화유동성 확보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도 S&P에 알릴 것"이라며 "S&P 관계자들이 한국을 신흥국과 차별화된 양호한 경제펀더멘털을 확보하고 있다는 인식을 명확히 갖고 돌아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