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선거철을 앞둔 정치권이 여야를 막론하고 잇따라 무상급식 공약을 내놓자 상장사 A기업의 주가는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4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A기업이 증권가에서 무상급식 테마주로 분류돼 있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는 A기업에 최근 현저한 시황변동에 영향을 미칠 만한 구체적인 사유가 있느냐며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실제로 A기업이 무상급식 테마주냐는 질문인 셈이다.

이러한 조회공시 요구에 A기업은 "별도로 공시할 중요한 정보가 없다"고 답했다.

거래소가 파악한 결과, A기업은 무상급식과 관련된 사업을 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A기업이 투자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려 했다면 거래소 조회공시 요구에 "당사는 무상급식과 관련 없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답했어야 했다.

A기업은 그런데도 불성실한 조회공시 답변을 통해 어물쩍 무상급식 테마주로 엮여주가 급등을 즐긴 셈이다.

지난해 문재인 관련주로 주목을 받았던 B기업도 마찬가지다.

B기업의 대표이사와 문 고문이 함께 찍었다는 사진 한 장에 B기업의 주가는 문재인 테마주로 분류돼 급등세를 타기도 했다. 사진 속의 대표이사는 B기업의 대표가 아닌 것으로 드러난 이후 B기업의 주가는 곤두박질쳤다.

금융감독 당국도 이러한 테마주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거래소 조회공시 요구에) 회사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도 광위의 허위 공시로 볼 수 있다"며 "조만간 정치 테마주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거래소도 기업들이 조회공시 요구에 답변이 불성실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을 알고도 강제할 방법은 현재 마땅히 없다.

거래소 관계자는 "조회공시 질문을 구체적으로 하던지, (기업)답변의 명확성을 강제할 방법을 찾고 있다"며 "결국 불성실한 기업의 공시는 그 피해가 투자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개선책을 마련할 생각이다"고 설명했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