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장일치 동의…류정형 조선소장도 등기이사 선임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STX조선해양 채권단이 박동혁 대우조선해양 부사장을 새 대표이사로 추천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면서 새 경영진 구축 작업을 본격화했다.

STX조선 채권단 가운데 산업은행과 농협은행, 정책금융공사, 수출입은행 등 4개 기관으로 구성된 경영진추천위원회는 5일 오후 회의를 열어 박동혁 부사장과 류정형 STX조선 부사장(조선소장)을 등기이사로 추천하기로 만장일치 합의를 봤다.

이에 따라 STX조선의 대표이사로 등재돼 있는 강덕수 STX그룹 회장과 신상호 STX조선 사장은 퇴진하게 된다.

이날 회의에서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STX조선의 빠른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전문성과 추진력을 갖춘 새로운 인사들로 경영진을 구성하는 게 필요하다는 입장을 설명했다.

다른 채권 은행들도 산은의 입장에 동조하면서 별다른 이견을 보이지 않은 것은 알려졌다.

채권단은 경영진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인사를 9일로 예정된 STX조선 이사회에 보내 통과시켜줄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9일 이사회에서 채권단 추천 안건이 통과하면 27일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STX조선과 채권단이 맺은 자율협약 이행약정(MOU)에 따르면 채권 은행들로 구성된 경영진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인사에 대해 이사회는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는 조항이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이날 경영진추천위원회의 결정 사안을 이사회가 무산시킬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 자율협약 MOU 위반이기 때문이다.

채권단이 이날 새 대표이사 선임 등의 추천 안건에 대해 퇴진 압박을 받는 강덕수 회장 등이 어떤 반응을 보일 지 관심이다.

강 회장과 STX그룹은 대표이사 등 경영진을 새로 선임하겠다는 채권단의 입장은 자율협약의 취지에 어긋하는 월권행위로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