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네이버가 서비스의 공정성을 강화하고 상생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서비스 영향평가제'를 도입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12일 "앞으로 새롭게 출시되는 서비스에 대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영향 평가를 거쳐, 서비스의 구성, 제공 방식 등에 대한 변경 및 조정을 진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미 출시된 서비스라 하더라도 일정 기간이 지난 시점에 사후평가를 시행해 해당 서비스가 추구하는 이용자 가치가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또 인터넷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은지를 검증할 방침이다.

특히 개별 서비스의 사전, 사후 영향 평가 시 필요한 경우 해당 산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외부 자문을 구해 보다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비스 영향평가제'의 주요 평가 항목은 ▲ 시장 및 이해관계자에 미치는 영향 ▲ 이용자 및 파트너의 편익 ▲ 사회적 가치에의 기여 ▲ 사업 필요성 등으로, 세부 평가 항목은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도출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이달 중으로 세부 평가 항목 개발 등의 준비작업을 모두 마치는 대로 '서비스 영향평가제'를 가동할 계획이며, 첫 평가 대상으로 네이버가 내부적으로 준비해온 '내비게이션',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 등에 대한 영향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네이버는 파트너와의 소통 활성화를 위해 이달 중으로 '네이버 파트너센터'에 온라인 공식 소통 채널인 '파트너스 라인'을 개설하고 CP(Contents Provider) 등 각 파트너와의 소통을 본격화한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