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용욱 기자 =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단은 최근 논란이 되는 통상임금과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에 관한 법률(화평법)'에 대해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회장단은 12일 오후 5시 서울 롯데호텔에서 정례 회의를 열고 "최근 진행되는 통상임금에 대한 논의와 화평법 제정이 기업 현실에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최근 임금제도개선위원회에서 통상임금의 범위 확대에 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정부는 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통상임금에 대한 새로운 법안을 연내 입법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업이 화학물질 관리 미흡으로 사고를 내면 사업장 매출액의 5%까지 과징금으로 물리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화평법'이 오는 2015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회장단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아시아 신흥국 금융위기 등 세계 경제의 불안감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이런 법안이 투자나 일자리 창출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해외 기업의 국내 투자가 부진한 상황에서 이런 규제들이 외국인 투자 기피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우리 경제의 성장동력 회복을 위해 보다 신중히 추진해 주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대신 회장단은 경제활성화를 위해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 신규 채용을 늘리는 한편, 협력사 채용박람회 등을 개최해 일자리 확대를 지원키로 한 것이다.

또, 추석을 앞두고 내수경기 진작과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힘을 보태기로 했다. 특히 협력사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회원사의 납품대금 조기지급 규모를 작년보다 12% 증가한 4조8천억원으로 확대키로 했다.

회장단은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창조경제' 정책에 대해 환영의 뜻도 나타냈다.

회장단은 "창조경제가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높이고 새로운 산업과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핵심 정책"이라며 "저성장이 고착화 되는 한국경제에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우리 기업들은 창조경제 핵심인 R&D 인력을 1만5천여명 양성하고, 바이오와 전지, 로봇 등 신산업 창출에 37조원을 계획대로 투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회장단은 전경련 창조경제특위에서 제안한 '민관 창조경제 기획단'을 정부가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만큼 기업들도 기획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데도 뜻을 모았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창조경제는 정부의 기획력과 국민의 창의성, 기업의 실행력이 융합돼야 성공할 수 있다"며 "모든 경제 주체의 동참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허창수 회장을 비롯해 이준용 대림 회장, 박영주 이건산업 회장, 김윤 삼양 회장, 류진 풍산 회장,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이승철 전경련 상근 부회장 등만 참석했다.

yu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