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3개월째 사장 자리가 비어 있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신임사장이 취임할 때까지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의 청산 작업을 미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8조원에 이르는 토지대금 반환 등으로 수년간 코레일의 재무구조를 악화시킬 중대한 결정에 현 경영진이 부담을 느끼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5일 코레일 복수관계자에 따르면 내부 조직인 용산개발사업단은 지난 17일 용산개발 등기이전에 관한 서류를 완비하고 23일 팽정광 부사장(사장 직무대행)에게 최종 보고했지만 팽 부사장은 신임사장이 올 때까지 관련 내용을 세밀하게 재검토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지난 5일 코레일은 용산사업 디폴트에 따라 상환을 책임지는 2조4천167억원의 자산담보부증권(ABS)ㆍ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을 모두 상환하고 곧 용산사업부지의 이전등기를 신청할 계획이었다.

도시개발법상 이전등기 뒤에는 시행사 드림허브가 토지면적의 3분의 2 이상을 소유하지 못해 시행자격이 취소되고, 도시개발구역지정이 해제되는 등 청산이 완료되기 때문이다.

이전등기 신청이 미뤄지는 것을 계기로 민간 사업자측은 신임 사장이 용산개발 사업을 재검토할 수 있다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민간출자사 관계자는 "수천억원을 내놓겠다는 국내외 투자자를 모집확정했다"며 "신임사장이 그 부분을 고려한다면 사업이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청산계획이 조금 틀어졌지만, 신임사장이 이번 주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며 "오는 30일 신임사장에 최종보고하면 이전등기를 신청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3명의 코레일 사장 최종 후보는 최연혜 전 한국철도대 총장과 이재붕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 팽정광 코레일 부사장이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