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세미나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콩고와 수단 등 아프리카 분쟁지역 10여개 국가에서 채굴된 광물을 통해 생산된 제품의 수입을 제한하는 미국의 분쟁광물 규제로 대미 수출이 많은 휴대전화와 반도체, 자동차부품 기업 등이 악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커 이에 대한 사전적 대응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삼정KPMG는 지난 25일 강남구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산업통산자원부와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와 공동으로 '분쟁광물 공급망 실사체계 구축 세미나'를 열고 국내 수출기업들의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 분쟁광물 관련 컨설팅 전문가인 박문구 삼정KPMG 상무는 "분쟁광물 규제는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품인 휴대전화와 자동차 부품 등 산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분쟁광물은 아프리카의 분쟁지역에서 생산된 주석과 텅스텐, 탄탈룸, 금 등 소위 3TG광물을 말하는데, 미국은 분쟁광물 판매자금이 반군으로 유입되고, 채취 과정에서 인권유린이 자행된다고 보고 지난해 8월 규제 법안을 시행하고 있다.

분쟁광물은 휴대전화와 가전, 반도체, 자동차 부품 등 전세계 산업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 상위 15개 품목 대부분이 분쟁광물 규제의 영향 아래에 있다.

박 상무가 대미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고 예상한 것도 이러한 상황 때문이다.

더구나 EU와 캐나다, 호주 등에서도 입법화 움직임에 있어 규제로 인한 영향은 더욱 커질 수 있다.

박 상무는 "최근 한국 수출기업에 보내온 업무요청서를 보면 분쟁지역에서 생산한 광물의 사용여부와 이에 대한 입증을 위해 OECD 분쟁광물 실사지침을 적용하라는 요구를 받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는 "분쟁광물 규제에 대한 대응이 미흡하다면 해외 고객 기업들이 한국 수출 기업에 제3기관을 이용해 공급망에 대한 강한 실사를 받도록 요구할 수도 있다"면서 "국내 수출 기업들의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