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산하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KARI)가 18일 발표한 '2014년 경영환경전망'에 따르면 유럽이 마이너스 성장에서 벗어나고 중국이 높은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내년 중국 판매량은 올해보다 9.4% 증가한 1천854만대, 유럽은 2.5% 늘어난 1천387대이며 신흥시장의 경우 인도와 러시아가 각각 5.8%, 5.0% 증가한 258만대와 294만대로 추정된다.
반면에 미국시장은 출구전략 시행에 따라 3.2% 증가한 1천610만대에 그쳐 내년 세계 자동차 시장 판매를 중국이 주도할 전망이다.
국내시장의 내년 판매량은 2.4% 소폭 늘어난 158만대로 예상된다. 이는 경제성장률 확대와 신차 투입, 수입차 판매량 증가 등에 따른 것이다. 특히 현대차의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 등 신차 출시에 따른 승용차 판매가 증가하며 수입차 호조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KARI는 수출의 경우 FTA 체결 효과와 선진ㆍ신흥시장 중심으로 수출 강화를 지속하면서 2.5% 증가한 326만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쌍용차와 르노삼성이 신흥시장 수출 비중을 강화하고 있고 현대차의 신형 쏘나타, 기아차의 신형 쏘울 등 전략모델의 수출도 확대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yg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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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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