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서울시가 뉴타운 출구전략의 하나로 '6대 현장 공공지원 강화책'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30일 뉴타운 수습방안으로 내놓은 실태조사가 오는 연말 마무리될 것이라며 정비사업 현장에서 답을 찾고 공공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6대 방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6대 현장 공공지원 강화책은 ▲진로 결정 지원 ▲모범조합 투명협약 체결 및 금리 인하 인센티브, 공공건축가 참여 ▲정비사업 닥터 및 사업관리자문단 파견 ▲상생토론회 개최 ▲조합운영 실태점검 ▲해제구역 대안사업 추진으로 이뤄진다.

서울시는 "사업 지연에 따른 비용 증가로 주민부담이 가중되는 구역에 대한 지원책이 강화됐다"며 "2년 이상 지연된 구역 중 복합적인 갈등이 있는 곳에 전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전문가를 파견하고 3년 이상 지연된 구역은 이해관계자와 '상생토론회'를 개최해 조속한 정상화를 돕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설계변경 등에 따른 공사비 증액으로 사업을 멈춘 구역에 건축사와 기술사 등으로 구성된 사업관리자문단을 파견하겠다"며 "공사비 산출이나 증액 타당성 검토 비용 등을 서울시가 전액 부담하겠다"고 설명했다.

실태조사 후에도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현장엔 '찾아가는 이동 상담 부스'를 설치해 주민들의 의사결정을 돕고, 사업추진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모범조합엔 대출 금리를 최저 1%로 낮춰주는 인센티브도 제공한다는 게 서울시의 방침이다.

한편 서울시는 실태조사대상 571개 구역 중 315곳의 조사를 마쳤고 196개 구역에 대해선 추정분담금 통지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뉴타운 수습방안으로 내놓은 실태조사가 내년까지 지속되겠지만 마무리단계에 들어서고 있다"며 "실태조사가 완료된 사안에 대해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6대 강화책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