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물가안정을 서민 생활 안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대외적인 불확실성이 상당기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경제활력을 회복시키는 데도 역점을 둬야 한다고 주문했다.

KDI는 21일 발간한 '이명박 정부 4년: 경제적 성과와 향후 정책과제'란 보고서에서 "경제위기가 발생하면 서민들이 가장 먼저 어려움을 겪고 가장 늦게 회복된다"며 "서민들은 고물가에 취약하므로 물가안정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물가 여건과 관련해 원유가격뿐 아니라 기상이변 등에 따른 농수산물 가격급등 등 많은 분야에서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KDI는 평가했다.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일자리를 통한 소득기반이 탄탄해져야 하는 만큼 다양한 일자리 창출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주거비 경감을 위해서 전.월세 소득공제 적용요건을 완화하고 장기.저리.고정금리 대출상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KDI는 "유럽 재정위기의 여파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우리 경제 각 부문의 체질개선을 지속하고, 가계부채 총량관리와 장기.고정금리 대출확대 등을 통해서 가계부채 연착륙을 유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로운 위기에 대응한 정책수단을 확보하기 위한 재정건전성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KDI는 지속적인 성장기반 확충과 미래 잠재위험요인 대비를 중장기적인 정책과제로 제시했다. KDI는 "최근에는 글로벌 경제위기가 수시로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응한 근원적인 위기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면서 "저출산.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출산율을 높이는 정책을 추진하고 연금과 건강보험 등 세대 간 합리적인 재원분담체계를 마련함으로써 복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c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eco28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