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이번주 열리는 KT 이사회가 사퇴의사를 밝힌 이석채 KT 회장의 행보에 중요한 변곡점이 될 전망이다.

이 회장은 검찰의 배임혐의 수사 압박에 결국 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임원 수 감축'과 '고문·자문위원제도 연내 폐지' 등과 같은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히면서 후폭풍을 예고했다.

하지만, 검찰의 수사가 배임뿐만 아니라 비자금 조성까지 확대되고, 위성 헐값매각 등 의혹이 커지면서 갑작스럽게 휴가서를 제출하고 앞으로의 행보를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 회장이 이르면 11일, 늦어도 이사회가 열리는 12일에는 정상출근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이 회장의 휴가 복귀 시점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며 "아직 공식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 회장이 출근을 재개하면 이사회를 전후해 조기 사퇴 의사를 발표하거나 현직을 유지하면서 구체적인 구조조정 등에 대한 공식입장이 나올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이 회장은 사퇴의사를 표하며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이사회에서 후임 최고경영자(CEO)가 결정될 때까지 중요한 과제들을 처리하고 후임 CEO께서 개선된 환경에서 KT를 이끌 수 있도록 회사 발전에 필요한 조치를 충실히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회장은 중요한 과제로 인건비와 임원 수를 줄이는 것과 그간 문제가 제기된 고문과 자문위원 제도 폐지를 꼽았다.

또한, 인력 보충을 위한 배당정책 조정도 이사회에 건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번주 이사회에서 이 회장은 후임 CEO가 선정되기 전까지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하기 위한 이사들의 동의를 구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이 회장이 조기사퇴를 결심해 구조조정 등 주요 현안 처리를 후임 CEO에게 넘겨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회장의 사퇴 발표 후에도 검찰은 이 회장의 비서실장 등 주요임원을 줄줄이 소환조사 하고 있고, 이 회장의 소환 조사 역시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압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검찰 이외에도 야권과 시민단체들의 공세도 줄어들지 않고 있다.

KT노동인권센터, KT전국민주동지회, 민주노총법률원 등은 지난 8일 과징금 납부와 노동자 퇴출 프로그램으로 인한 이미지 실추 등의 책임을 묻겠다며 이석채 회장 등 전현직 KT CEO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민주당 유승희 의원도 "이 회장의 사퇴가 배임, 횡령 등의 책임에 대한 면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비자금 조성과 경영을 명분으로 한 사익 편취 의혹 등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해 엄정한 법집행이 무엇인가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KT는 오는 12일 이사회를 개최해 이 회장 사의 표명과 이후의 일정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