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국토교통부가 본격적으로 산하기관 부채관리에 착수했다. 과잉복지 등 불합리한 경영사항 개선을 지시하는 한편 매월 부채감축과 경영개선실적을 점검한다.

국토부는 20일 박기풍 제1차관 주재로 14개 산하 공공기관 부사장단이 참여한 가운데 '제1차 산하 공공기관 부채점검회의'를 개최하고 기관별 부채현황과 대책을 중점 논의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작년 기준 산하기관 부채가 214조 원으로 이자비용만 작년 한 해 동안 7조 5천억 원에 달하는 등 특단의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국회 시정연설에서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공공기관의 방만경영과 예산낭비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히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지난달 국무회의에서는 "부채현황과 원인이 무엇이고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가 늘었고, 무엇에 얼마를 사용했는지를 전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방법론까지 지적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매월 산하 공공기관별로 부채와 불합리한 경영사항 개선실적을 점검하고, 분기별로 차관 주재 부채 점검회의를 개최하는 등 산하 공공기관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박기풍 차관은 모두 발언에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특단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위기 상황을 강조하기도 했다.

박 차관은 "사업조정과 자산매각, 원가절감, 수익창출 극대화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추진해야 한다"며 "경영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성찰과 전열정비가 필요한 만큼 조직 내부에 개혁 공감대를 만들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