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일본은행(BOJ)은 20~21일 양일간 열린 통화정책 회의를 마치고 결과를 발표한다.

BOJ 워처(정책분석가)들은 11월 통화정책회의에서 추가 부양책 시행 여부를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내수 감소 없이 BOJ의 목표 인플레이션 2%를 달성하려면 노동자 임금이 지속적으로 올라야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3명의 경제학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자 대부분은 올해 오직 10~30%의 기업만 노동자의 기본급을 올려줄 것으로 내다봤다.

타케시 이코노미스트는 "도요타 자동차와 같은 대기업은 노동자 임금을 올려줄 형편이 되지만, 다른 기업들은 그렇지 못하다면서 산업별로 같은 수준의 임금 인상이 이뤄지긴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바바 나오히코 골드만 삭스 이코노미스트는 작은 기업들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경제정책인 아베노믹스로 오히려 비용을 떠안게 돼 더 어려운 상황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바클레이즈 일본 이코노미스트인 모리타 교헤이는 "2014년 노동자 간 수입 격차는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노린추킨 리서치회사의 미나미 타케시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내년 4월 이후 일본 경제가 급격히 둔화할 것으로 예상돼 임금이 지속적으로 오를 가능성이 작다"고 진단했다.

최근 일본 국내총생산(GDP)이 연간 1.9% 증가하는 등 경제가 탄탄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내년 4월 소비세가 오르면 성장세가 꺾일 것이라는 얘기다. 일본정부는 소비세를 현재 5%에서 8%로 올릴 예정이다.

노구치 마이코 다이와증권의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임금 인상이 일시적일 경우, BOJ의 양적완화 정책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