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자전환 뒤 지분 확보 목적…경영책임 회피 지적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동양그룹의 부실을 초래한 현재현 회장이 동양시멘트 등 법정관리를 신청한 계열사에서 받을 퇴직금을 회생채권으로 신고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법정관리 기업들은 법원 주도의 구조조정을 통해 출자전환 등의 과정을 거치는데 회생채권 신고자는 나중에 일정 규모의 주식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현 회장이 퇴직금을 기반으로 계열사에 대한 지분을 확보한 뒤 향후 경영정상화 뒤에도 경영에 관여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특히 경영부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현 회장이 거액의 퇴직금을 포기하지 않고, 재산보전을 위해 회생채권으로 신고하면서 도덕적 논란도 불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22일 금융권과 법조계 등에 따르면 현 회장은 최근 동양시멘트에서 받을 자신의 퇴직금 29억원을 회생채권으로 인정해 달라고 신청했다.

법원에서 동양시멘트의 관리인으로 선임된 김종오 관리인은 현 회장의 이러한 요청을 받아들여 채권자 목록에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오 관리인은 현재현 회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다. 김종오 관리인도 현재 3억원에 가까운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 회장은 또 ㈜동양과 동양네트웍스, 동양레저, 동양인터내셔널 등 법정관리가 진행중인 계열사에서 받을 퇴직금에 대해서도 동일한 요청을 하고 있다.

㈜동양에서 받을 현 회장의 퇴직금은 49억원 규모로 전해졌다. 현 회장의 부인인 이혜경 부회장도 18억원 정도의 퇴직금을 받기로 돼 있다.

현 회장과 이 부회장은 ㈜동양에 퇴직금을 회생채권으로 신청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동양의 법원 관리인은 문제를 제기하면서 오너가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양측간 마찰도 빚어지고 있다.

㈜동양의 관리인은 개인투자자들이 신청해 법원이 선임한 인사가 맡고 있다.

동양네트웍스와 동양레저, 동양인터내셔널 등에서 현 회장이 받기로 한 퇴직금 액수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동일한 절차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법원이 현 회장의 퇴직금을 회생채권으로 어느 정도로 인정해 줄 지는 미지수다.

법원은 지난달 동양시멘트의 법정관리 개시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기존 경영자의 재산유용 행위가 확인되거나 공정하게 회생절차를 진행하지 않으면 언제든 '제3자 관리인'을 선임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현 회장의 이러한 행태에 대해 채권단은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경영실패에 대해 백배 사죄를 해도 시원치 않을 판에 거액의 퇴직금을 받겠다고 하고, 이를 또 회생채권 목록에 넣어달라고 떼를 쓰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다"고 비판했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