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군인공제회가 워크아웃 중인 쌍용건설의 관급공사 현장 대금계좌를 가압류하면서 법정관리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협력업체 연쇄도산은 물론 신뢰도 저하에 따른 쌍용건설 존립 문제도 터져 나오고 있다.

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쌍용건설이 1천400여곳의 하도급업체 등에 부담하는 금액은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B2B대출)과 전자어음, 외상공사비 등 총 3천억원에 달한다.

워크아웃 개시 이후 정책당국과 은행을 믿고 사업을 재개한 중소형 협력업체의 줄도산이 예상된다는 게 건설업계 반응이다. 금융당국도 워크아웃 조율 실패의 책임을 벗어날 수 없을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법정관리 때문인 공사능력 상실로 해외 공사현장이 잇따라 단절되는 상황까지 갈 수 있는 것으로 진단됐다.

쌍용건설이 싱가포르에서 진행하는 공사현장은 4곳, 약 1조7천억원 규모다.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1조원에 달하는 국내외 금융기관 보증 문제도 발생한다. 발주처에서 선수금과 공사이행, 하자이행 보증 청구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추가적인 대규모 손실로 기존 채권과 출자전환 자금 등을 회수하기 어려운 것은 예정된 순서다. 해외 국책사업의 차질 등으로 국제소송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국내 건설사의 해외수주 여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근래 싱가포르 현장에서 살필 수 있다.

최근 싱가포르 지하철 1개 공구를 시공하던 오스트리아 건설업체 알파인이 부도처리됐다. 공사에 대한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싱가포르 발주처는 낙찰업체들에 수주금액의 100%에 이르는 보증을 요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쌍용건설은 3억달러짜리 지하철 공사를 눈앞에 두고 일본 기업에 수주를 내줬다. 워크아웃 중인 쌍용건설이 3억달러 보증을 받기는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스트리아 업체 부도영향으로 중동 카타르도 같은 조치를 내리고 있다. 쌍용건설이 수주 임박한 45억달러 카타르 지하철 골드라인(지분 28.5%)도 100% 보증 요구사항이 새로 나오며 수주가 힘들어지고 있다.

결국, 쌍용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해외현장이 마비되는 것은 물론 100% 보증, 더 나아가 국내 업체의 입찰 배제도 예상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업계 13위 쌍용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현재 워크아웃을 진행중인 기업들에도 악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전체적으로 건설경기 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