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한국전력공사의 과도한 부채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영업이익으로 금융부채에 대한 이자를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자구노력 추진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지적까지 나오는 형국이다.

11일 정부가 발표한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에 따르면 한전은 LH공사와 예금보험공사 등 공공기관 부채 증가를 주도한 12개 기관 중 하나로 꼽혔다. 지난해 말 기준 한전의 총 부채규모는 약 95조1천억원으로 12개 공공기관 중 LH공사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규모다.

지난해 기준 한전의 금융부채는 약 54조2천억원을 나타냈으며, 연간 이자비용만 2조3천400억원에 달했다. 한전이 지난해 3조780억원의 당기 순손실을 낸 점을 고려하면 영업이익으로 이자 충당은 사실상 불가능한 셈이다.

한전의 부채는 지난 15년간 꾸준히 늘어났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지난 10일 내놓은 '공공기관 부채문제의 현황과 해결방안'에 따르면 1997년 이후 지난해까지 한전의 부채 규모는 약 64조7천억원 늘어나 LH공사 다음으로 부채 증가율이 높았다.

특히, 최근 5년간 한전의 부채 증가 속도가가속화됐다. 2008년 이후 늘어난 한전의 부채는 약 56조4천억원으로 지난 15년간 부채 증가액의 87%를 차지했다. 또, 최근 5년간 한전의 자산은 76.2% 늘어나는데 그쳤지만, 부채 증가율은 146%를 기록했다.

이 때문에 한전은 지난 2008년 이후 5년 연속 영업 손실을 기록했고, 수익성 악화로 이자·원금상환능력 모두 많이 감소했다는 평가를 받는 상황이다.

또 한전의 부채 증가뿐만 아니라 방만한 경영 실태도 지적됐다. 정부가 꼽은 공공기관의 8대 방만 경영 유형·사례에서 한전은 과다한 퇴직금ㆍ경조금 지원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이미 한전은 지난 2월에도 감사원에서 사내 근로복지기금 출연·집행의 부적절성과 과다한 휴가일 수 등에 대해 지적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백승정 한전 기획본부장은 전일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의 정책 토론회에서 "한전의 예산 55조원 중 관리 가능한 비용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며 "통제 가능한 예산은 4%인 2조2천억원 정도며, 이 예산을 전부 쓰지 않아도 1년에 줄일 수 있는 부채는 2조원 정도다"라고 말했다.

그는 "전 직원이 최대의 노력을 기울여서 부채 문제에 대해 5년이나 6년 안에 변곡점을 가져오도록 노력하겠다"며 "사옥 등 부동산을 매각하고, 인센티브 50%와 급여 반납 등 특단의 대책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